옥계항 개발 및 항만배후단지 조성
개요
- 사업명 : 옥계항만 개발 및 항만배후단지 조성
- 기간 : 2022년~2045년(1단계 2026년, 2단계 2035년, 3단계 2045년)
- 사업위치 : 강릉시 옥계면 옥계항 일원
- 소요예산 : (추정) [1단계] 190억 원, [2단계] 4,590억 원, [3단계] 4조 원~5조 원
- 사업내용
옥계항만 개발 및 항만배후단지 조성 사업내용 - 1단계(190억 원), 2단계(4,590억 원), 3단계(4~5조 원) 1단계(190억 원) 국제항로 활성화, 일부선석 기능변경(⇒ 컨테이너 취급가능 부두) 2단계(4,590억 원) 5만DWT급/2선석 건설, 1종 항만배후단지 지정, 제2차 신항만건설계획 수정계획 반영 3단계(4~5조 원) 신항만 건설 및 항만배후단지(국가산단) 조성 - 現 항만계획 반영상황 : 「제4차('21~'30) 전국 항만 기본계획(‘20. 12. 30.)」
- 반영사항 : 벌크항만, 5만DWT급 1선석 증설(기타광석 및 화학공업생산품)
추진상황
- ('23. 3. 3.) 「강원자치도 무역항 국제항로 활성화 지원 조례」 개정
- ('23. 3. 24.) 옥계항 기본계획(변경)수립 용역 시행
- 항만 확장·증설, 항만배후단지 조성을 위한 기초조사, 기본구상, 개발 여건·규모 분석, 기술적 검토, 공사비 추정
- ('23. 4. 12.) 「강릉시 옥계항 국제항로 활성화 지원 조례」 제정
- ('23. 4. 27.) 「옥계항 컨테이너 국제 정기항로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」 체결
- 협약당사자: 강원자치도, 강릉시, 컨소시엄 4社((주)THK, 장금상선(주), 흥아라인(주), 세방(주)), 한라시멘트(주)
- ('23. 8. 18.) 컨테이너 국제 정기선 일본 노선 정기선 첫 입항
- ('23. 10. 28.) 컨테이너 국제 정기선 러시아 노선 정기선 첫 입항
- ('23. 11. 30.) 對러시아 수출화물 옥계항 첫 선적
- * '23년 옥계항 컨테이너 하역 실적(8.18.~12. 31.) : 1,641 TEU (빈 컨테이너 제외)
- ('24. 1. 3.) 「강릉시 옥계항 국제항로 활성화 지원 조례」 개정
- 항만 안전사고 방지 지원근거 마련
향후 개발 구상(안)
1단계(2023.~2026.) 옥계항 기능 전환
- 컨테이너 국제 정기항로 개설·운영 (지속 추진)
- 일본~부산~옥계: '23. 8. 18.~(개설완료)
- 러시아~옥계~부산(시범운항): '23. 10. 28.~
- 제4차(′21.~′30.) 항만기본계획 수정 반영 ('25. 12.)
- 북방파제 부두기능 변경(기타광석·화학공업생산품 부두 ➙「컨테이너」취급가능 부두)
- 항만 배후부지 정비·확대를 통한 컨테이너 장치장(CY, Container Yard) 확정
2단계(2027.~2035.) 항만(5만톤급 2선석) 개발
- 북방파제 항만 개발(5만DWT 1선석 증설) ('27.~'30.)
- 선석 추가 개발(5만톤급 1선석 신설) ('31.~'35.)
- 제5차 항만기본계획, 제6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 반영
- 제5차 항만기본계획('31.~'40.): 국가관리 무역항 지정, 5만톤급 1선석 신설 추가, 1종 항만배후단지 반영
- 제6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('33.~'40.): 1종 항만배후단지 지정
- 제5차 항만기본계획, 제6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 반영
- 제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(2019.~2040.) 수정계획 반영 ('35.)
3단계(2036.~2045.) 신항만 건설 및 배후단지 조성
- 신항만 건설 ('36.~'45.)
- 항만배후단지(국가산단) 조성 ('36.~'45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