포남2동

총 게시물 12 , 페이지 2 / 2
강릉소개 > 일반현황 > 읍면동 지명유래 목록 - 번호, 지명, 유래 정보 제공
번호 지명 유래
2 왜가마골(왜가마둔지) 동인병원에서 동명중학교 사이 그 일대로 옛날 이곳에서 기와를 굽던 가마가 있었다.
1 포남동 о 포남동은 원래 강릉군 북일리면 지역으로 1914년 운곡리, 대항리와 남일리면의 수문리 일부가 합하여 浦南理(포남리)라 하여 군내면에 편입하여 있다가 1955년 9월 1일에 강릉시가 될 때 理(리)가 洞(동)으로 되었다.

о 마을의 면적은 3.4km2이고, 그중 포남2동은 2.58km2이다. 시의 중동부에 위치하며, 동쪽으로는 송정동, 초당동, 서쪽은 포남1동, 교2동, 남쪽은 성덕동, 북쪽은 경포동에 접해 있으며, 경포 남쪽에 있는 마을 이란 뜻에서 浦南(포남)이라고 하나, 이 동네 옛 이름이 「보람이」인데, 포남은 보람이를 한자화한 음이다. 보람이는 「보다(見)+남(南)」이라는 말로 「남쪽을 바라보는 따뜻한 마을」이란 뜻인데, 이름을 한자화하여 浦南이라고 한다.

о 1994년 새로 개발된 지역으로 현재, 35개통, 187개 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한솔초등학교, 포남초등학교, 하슬라중학교, 동명중학교, 경포고등학교, 강릉문화방송, 영동방송, 의료법인동인병원, 한국전력공사 강릉지사, KT강릉지사가 있다.

컨텐츠 만족도 조사 &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

콘텐츠 만족도 조사
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?

만족도 조사

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

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+상업적이용금지+변경금지출처표시+상업적이용금지+변경금지